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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커스텀 함수, 클래스 생성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내가 만든 함수, 클래스를 등록하는 법


안녕하세요, 앱개발지식나눔입니다.

개발자들은 '내가 만든 함수, 클래스, 컨테이너를 저장해 놓고 빠르고 쉽게 사용하는 기능이 없을까?'를 항상 고민합니다.
오늘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는 코틀린, 플러터 개발자 중에서 내가 설정한 함수, 클래스, 컨테이너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매우 간단하니 모두 각자에게 맞는 기능을 제작하시고 효율적으로 코딩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Preferences에 들어갑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Preferences 위치

 

Editor -> Live Templates에 들어갑니다.

 

Editor에서 Live Templates 위치

 

 

 

아래 사진과 같이 + 버튼을 누릅니다.

 

 

 

새로운 단축키 폴더 생성

 

+ 버튼을 눌렀으면 2번인 Live Group을 클릭합니다.

 

라이브 템플릿 새로운 폴더(그룹) 생성

 

사용자가 원하는 폴더 이름을 지정하세요. 저는 'flutter_function'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만든 폴더를 클릭하고 다시 + 버튼을 눌러 이번엔 1번 'Live Template'을 클릭하세요.

 

Live Template 설정법

 

아래 사진을 보면 총 4가지를 설정해야합니다. Abbreviation은 사용자가 설정할 라이브 템플릿 이름입니다. 코드를 작성할 때 abstract를 입력하면 추상클래스가 만들어지는 것과 같이 커스텀 명령어니 주의 깊게 작성해야합니다.(어렵게 만들면 저는 까먹더라구요..)

 

Description은 커스텀 명령에 대한 설명입니다. 그리고 Template text는 사용자가 만들 클래스, 함수, 컨테이너를 입력하는 칸입니다. 마지막으로 Define을 클릭해서 자신에게 맞는 언어를 선택합니다.

템플릿 설정 방법

 

Template text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NAME$'와 '$CAP_NAME$'입니다. 전자는 주로 클래스, 함수 이름을 설정할 때 많이 쓰이고 후자는 매소드, 생성자를 생성할 때 많이 쓰입니다. 아래는 제가 만든 템플릿 예시입니다.

 

  Future $NAME$({}) => apiResponse.call(
      method: ApiMethod.post,
      url: '$url/',
      headers: apiResponse.getToken(),
      body: {
     
      }
  );

 

 

NAME을 설정하면 바로 CAP_NAME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import 'package:freezed_annotation/freezed_annotation.dart';

part '$NAME$.freezed.dart';

@freezed
abstract class $CAP_NAME$<T> with _$$$CAP_NAME$<T> {
  const factory $CAP_NAME$.success(T data) = Success;
  const factory $CAP_NAME$.error(Exception e) = Error;
}

 

아래 사진과 같이 ab만 입력하더라도 제가 만든 abstract 클래스를 보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가 설정한 abstract 클래스

 

모두 자신에게 맞는 커스텀 템플릿을 생성하여 효율적인 코딩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앱개발지식나눔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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